해충정보

위생해충특징과 방제

_ 해충정보 _ 위생해충특징과 방제

제목 [특징/방제] 모기의 특징과 방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5-03-09 오후 2:15:48 조회 3554
첨부파일

 모기는 전세계적으로 3,126종이, 국내에서는 56종이 기록되어 있으며, 말라리아 (malaria), 뇌염 (encephalitis), 사상충증 (filariasis), 뎅그열 (dengue fever), 그리고 황열병 (yellow fever) 등의 질병을 매개하는 위생상 가장 중요한 해충이다.  모기는 각 종별로 계절적 발생소장, 산란장소, 교미습성, 흡혈습성, 휴식습성 및 분산거리 등이 다르며, 매개질병 또한 종 특이성을 보이고 있으므로 지역별 발생 모기의 종류 및 우점모기종의 파악과 계절적 소장의 파악은 모기의 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모기는 완전변태의 생활사를 가지고 있어서 알⟶유충⟶번데기⟶성충의 네 시기를 거친다 (그림 1). 성충으로 우화한 후 교미를 끝냈거나 산란을 마친 모기는 흡혈 후 인근의 풀숲이나 풀밭과 같은 은신하기 좋은 장소에 3∼4일간 휴식한 후 물 위나 물가에 산란한다. 모기의 산란 장소는 종에 따라 달라서 환경과 수질에 따라 선택하여 산란한다 (표 3). 일반적으로 1회 산란 수는 암컷 한 마리당 평균 100∼150개이다.  알은 산란된 지 약 2일 후에 부화되어 유충 (장구벌레)으로 수온에 따라 7∼14일간 성장하며 4회 탈피하면서 번데기가 된다. 번데기는 1∼2일 후에 성충 모기가 된다.  산란에서 성충으로 우화할 때까지 총 발육기간은 종류와 환경조건 (수온, 먹이, 수질, 유충의 밀도)에 따라 달라지나 약 10∼16일 정도이다. 
수명 : 모기 성충의 수명은 호조건에서 약 1개월 정도이나 자연계에서는 약 5∼10일 정도이다. 모기의 수명은 여러 가지 환경요인 (주로 기온, 습도, 천적)에 의해 다른데, 기온이 높을수록, 습도는 낮을수록 수명이 단축된다. 온대 지방에서 겨울철에 월동하는 모기는 대사작용이 억제되므로 6∼8개월까지 생존한다.



표 3.  주요 모기의 생태학적, 보건학적 특징

모기 종

질병 매개

주요 발생원

주요 발생기간

주요 흡혈시간대

주요 휴식장소

중국얼룩날개모기

 

삼일열말라리아

논, 연못, 관개

수로, 청결한

저습지

 7월 초순 ∼

 8월 초순

 밤 10시 ∼

 새벽 4시

 축사 주위의

 풀숲

작은빨간집모기

 

일본뇌염

논, 미나리꽝,

늪, 갈대밭,

청결한 저습지

 7월 중순∼

 9월 중순

 밤 8시 ∼

 밤10시

 풀숲, 논, 밭

토고숲모기

 

사상충증

(서해 일부

도서)

해변가 바위

웅덩이의 염수

+빗물 또는 담수가 고인 물

 6월 ∼ 9월

    주야

      -

빨간집모기

 

미국의 WNV 주요 매개체

하수도, 지하실, 정화조, 방화수,

배수지, 미나리꽝 

 6월 ∼ 9월

 (연중 발생)

 밤 8시 ∼

 새벽1시

   옥내

큰검정들모기

 

흡혈시 큰 통증, 육체적,

정신적 피해

재래식 변소,

정화조, 축사

오줌통 

 6월 ∼ 9월

 밤 7시 ∼

 밤 9시

      -

매개모기 유충방제 
모기의 효율적인 방제를 위해서는 모기 유충 발생장소를 확인하여 유충방제를 우선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모기 천적을 보호하고 환경오염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는 선택적 살충제를 사용하여야 한다.  또한 천적을 이용할 수 있는 곳은 천적을 살포하는 생물학적 방제법을 도입한다면 보다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방제가 이뤄질 수 있다. 모기 유충방제를 위해서 우선 관내의 모기 발생장소를 파악하고 1-2주에 한번씩 모기 유충 밀도를 조사하여 살충제 추가 살포 여부를 파악한다면 보다 효율적일 것이다. 
 매개모기 성충방제
 모기성충 방제에 사용되는 분무법은 잔효성 살충제를 살포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방제법이다. 
 살포 횟수: 살포 시기는 늦은 봄부터 1∼2개월마다 1회 실시하면 충분하다. 
  살포 장소: 살포 장소는 모기가 집단으로 발생하는 장소 부근의 풀숲과 벽인데, 이런 장소는 우화한 성충이 휴식공간으로 이용되므로 이런 곳에 살포한다. 또한, 성충이 대단위로 모여드는 축사의 내외 벽과 천장에 잔효성 살충제를 살포하면 살충효과를 얻을 수 있다. 도시의 경우에는 분무를 할 수 있는 장소가 모기가 발생되는 주위에 위치한 하천부지나 저습지의 풀숲이나 외벽 등으로 한정되어 있다.

   모기는 흡혈 전후에 잠시 벽에 앉아 쉬는 습성이 있으나, 잔류분무 후에는 살충제에 대한 자극성 (irritability) 때문에 약 44%의 모기만 벽에 앉아 쉬고 56%는 앉지 않고 축사에서 10m 이내의 콩밭, 고구마 그리고 감자 등의 잎사귀 밑에 숨어서 휴식한다. 따라서 56%의 모기는 방제되지 않고 그대로 활동이 계속되어 증식되기 때문에 방제되지 않으므로 축사 인근의 밭이나 풀숲에도 잔류분무나 연무를 실시하는 것이 좋다.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 네이트온


NO 구분 제목 추천 작성자 등록일
1 특징/방제 모기의 특징과 방제 0 관리자 2015/03/09

<< 다음 바퀴벌레의 특징과 방제   파리의 특징과 방제 이전 >>